92757e5e7b74f6109dcbc2d96de2de38_102756.jpg
 

매거진

[부품 TIP] 팬 아메리카(Pan America™) 메인터넌스

첨부파일 KSW01198.jpg

팬 아메리카는 완전히 새로운 모델입니다. 이전의 할리데이비슨 모델과 달리, 보다 공격적이고 거친 모험이 가능해졌습니다. 모든 가혹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새로 태어난 레볼루션 맥스 파워트레인에 걸맞은 새로워진 메인터넌스를 알아보겠습니다. 

KSW01198_141337.jpg
 

SYN 블렌드 15W50 엔진 오일

할리데이비슨 SYN 블렌드 15W50 엔진 오일은 프리미엄급 엔진 오일에 할리데이비슨 전용 첨가제를 혼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이 혼합 엔진 오일을 위해 할리데이비슨에서는 바이크 테스트까지 직접 연구 개발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기존 할리데이비슨 모델은 클러치, 트랜스미션, 엔진이 서로 분리되어 있어서 부품별로 적합한 특정 윤활유를 사용했지만 팬 아메리카의 파워트레인은 엔진 내부에 클러치와 트랜스미션이 통합되어 있어서 한 가지의 엔진 오일로도 충분히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엔진 오일이 바로 SYN 블렌드 15W50 오일로써 최적의 엔진, 클러치, 트랜스미션 성능을 끌어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특히 기존 엔진 오일보다 더 광범위한 온도에서도 윤활유의 기능을 수행하며, 마찰 손실을 최소화하며 내구성을 높이는 데 탁월합니다.

SYN 블렌드 15W50 오일이야말로 팬 아메리카 전용 엔진 오일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주의하실 점은 기존 할리데이비슨의 엔진 오일인 SAE 20W50은 매뉴얼 상 사용이 금지되어 있으니 이 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 SCREAMIN’ EAGLE® SYN3® 20W50은 사용 가능)

 

%258C%25AC1_141419.jpg
 

 

 

드라이브 체인 유지관리

팬 아메리카는 타 모델과 달리 드라이브 벨트 방식에서 드라이브 체인 방식을 채택했는데요. 이는 굴곡이 심한 지면을 주행할 때 뒷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벨트 방식과 다른 점은 체인 자체가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그만큼 유지 보수 기간이 짧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할리데이비슨에서는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매 1,000km마다 드라이브 체인의 클리닝, 윤활유 도포, 장력 조정을 권장합니다. 체인은 특성상 유지 보수를 소홀히 하게 된다면 링크 간의 이탈이나 끊어짐 혹은 소음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팬 아메리카 모델의 드라이브 체인은 소음과 과다한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 체인 링크에 O-Ring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O-Ring 체인용 세척제와 윤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체인을 세척하거나 윤활유를 도포할 때 스팀이나 고압 클리너, 와이어 또는 강모 브러시, 가솔린이나 벤젠 등의 휘발성 용매, 연마용 클리너 등 권고하지 않은 클리너나 윤활유를 사용하게 되면 O-ring이 손상되어 심각한 마모나 고장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58C%25AC2_141442.jpg
 

냉각수 점검

할리데이비슨은 기본적으로 공랭식 엔진을 채택했었으나 팬 아메리카의 레볼루션 맥스(Revolution Max) 엔진은 수랭식입니다. 따라서 냉각수 레벨을 확인하기 위해서 엔진을 반드시 차가운 상태로 식혀야 합니다. 뜨거운 상태에서 냉각수를 점검하게 되면 정확한 양을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모터사이클의 지피스탠드를 세워 놓고 사진처럼 엔진 앞 하단에 있는 냉각수 플러그를 빼서 표기된 수준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냉각수는 할리데이비슨 공식 제품(제품명: Genuine Harley-Davidson Extended Life Antifreeze and Coolant)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이 제품은 팬 아메리카 엔진의 냉각수로써 다른 냉각제 즉, 혼합액을 사용하면 엔진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한 상황에서 급하게 냉각수를 보충하려면 탈이온수와 에틸렌 글리콜 기반 부동액의 혼합물을 사용할 수 있지만, 다시 할리데이비슨 제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냉각수를 식혀주는 라디에이터도 엔진 앞에 장착되어 있는데 이 라디에이터의 표면을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만약 나뭇잎이나 기타 이물질이 끼어 있다면 라디에이터 성능이 떨어지고 이 때문에 엔진이 과열 및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핀은 상당히 얇아서 고압 세척기를 사용하면 냉각 핀 손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라디에이터의 공기 흐름이 약해져 엔진이 과열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만 합니다.

 

 

팬 아메리카는 더 특별하게! 테크니컬 팁을 잊지마세요.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할리몰 앱

카카오 플친

오늘 본 상품

0/2
  • 모든브랜드
  • 관심상품
  • 장바구니
  • 상단으로 이동
  • 하단으로 이동
카트탭열기
닫기